본문 바로가기

중고차거래 팁

자동차 색상 선택 얼마나 중요한가?

안녕하세요~모빌팡 '인반장' 입니다. 

다소 엉뚱하게 들릴 수 있지만 신차 뽑을때 선택하는 자동차의 외관 색상과 시트를 포함한 실내 색상에 따라 좋은 선택과 나쁜 선택이 될 수 있다는걸 알고 계신가요??




색상은 개인 취향일뿐 절대 기준이 될 수 없다. 라고 많은 분들이 생각 하실텐데요. 

물론 틀린 말은 아닙니다. 누구나 좋아하는 색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사들도 항상 다양한 종류의 외관 색상을 출시 합니다. 선택은 개인의 몫이죠.




미국의 도료 및 유리 특수화확제품 회사인PPG의 2016년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에 출시된 신차들 중 가장 많이 적용된 색상은 흰색(38%)이고 그 다음 검정과 은색 순으로 나왔습니다. 

개인 취향은 다르지만 보편적으로 선호하는 색상은 흰색,검은색,은색 이었습니다.




'2018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선택된 자동차 색상' 이라고 검색 해봐도 역시 흰색 자동차가 가장 많이 출시 되었습니다. 

자동차는 흰색이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많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게 왜 중요하냐면 요즘은 신차를 출고해서 폐차때까지 소유하고 있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입니다. 

즉 언젠가는 판매하는 자동차인데 남들이 선호도가 떨어지는 색상의 자동차를 구입했다면 그렇지 않은 색상의 자동차 보다 중고차 시장에서 감가가 더 많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내가 소유한 물건이 가치가 떨어지는걸 싫어 합니다. 집 다음으로 제2의 재산 이라고 여겨지는 '자동차'는 적은 돈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판매할때 이왕이면 많이 받길 원하죠. 누구나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중고차로 되팔때 인기가 많은 색상의 자동차를 고려해 볼만 하지 않을까요? 

처음에는 좋아하는 색상의 차량을 구입해도 언젠가는 질리게 됩니다. 

영원한건 절대 없죠. 모든게 싫어져서 질릴때쯤 자동차를 바꾸게 될 때 이왕이면 제값 받는 차를 신차때 부터 염두해서 고른다면 정말 현명한 소비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에서도 흰색,검은색이 동급대비 매입가,판매가 모두 조금식 높습니다. 이건 제가 현업에 오래 있어서 정말 많이 느꼈습니다. 저 또한 중고차를 매입할때 흰색,검은색이 아니면 조금 더 가격을 낮추게 되고, 실제로 중고차 딜러들 중 흰색,검은색 아닌 색상의 차량을 매입하지 않는 딜러들도 많습니다.   




요즘은 외관 색상뿐 아니라 실내 색상도 중요해졌습니다. 과거에는 90%이상 무조건 블랙에 어쩌다 그레이, 베이지 등이 들어갔는데, 요즘은 실내도 개성 넘치는 색상들이 많이 출시 되고 있습니다. BMW 시리즈의 꼬냑색상 가죽시트와 실내 구성은 주문이 밀려 출고가 늦어질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물론 중고차 팔때 몇십만원에서 몇백만원 덜 받는게 뭐가 대수냐며 나의 만족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 하시는 분들이 대다수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마음을 당연히 존중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는 점점 소유의 시간이 짧아지고 있습니다. 해마다 신기술과 화려한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차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흔들기 때문이죠. 그리고 처음에 좋았던 색상도 계속 보면 실증 날 수 있습니다. 심사숙고 하셔서 이왕이면 처분할때 더 보탬되는 자동차의 실내,외 색상을 고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개취'라도 "이건 정말 피해!" 라고 말씀 드리고 싶은 색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절대로 갈색,밤색,금색 그리고 빨강과 비슷한 색상들은 피하셔야 합니다. 

나중에 중고차로 차를 팔 때 피눈물을 흘리실 수 있다는걸 반드시 명심하세요. 


중고차 전문 기업 '모빌팡' 제공


'중고차거래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만원으로 살 수 있는 중고차 베스트5  (0) 2019.03.11